Unity/개념 및 분석

Unity Cinemachine [코딩 없는 카메라 연출]

최애뎡 2021. 6. 30. 1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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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자 Unity 버전 == 2020.3.6f1 ]

 

https://unity.com/kr/unity/features/editor/art-and-design/cinemachine

 

시네머신 | Unity

Learn how Unity's Cinemachine makes complex camerawork – including target tracking, composing, blending, and cutting – easy and intuitive.

unity.com

PackageManager에서 import

* Package에서 예제도 제공해준다.

Samples도 import! 

사실 사용하기가 크게 어렵지도 않고 막상 예제 몇 번 보고 사용해보면 크게 어렵지 않게 여러 가지를 설정할 수 있다.

예제에 대한 설명들은 

https://www.youtube.com/watch?v=2oOIp22Y11U&t=6749s 

대략 30분부터 보면 전반적인 내용을 설명해주신다.

 

시네머신은 카메라 컨트롤을 도와주는 녀석

카메라로 플레이어를 따라간다든지 카메라의 transform을 조절하여 다양한 연출을 한다든지 등

카메라로 연출할 수 있는 대부분의 것들을 코딩 없이 시네머신이 도와준다.

[ 물 론 코딩이 조금 들어가면 더 세밀하게 할 수 있겠 ]

+

Timeline에서 컷신을 제작하거나 여러 복합적인 애니메이션을 만들 때 많이 사용된다.

 

package를 추가하고 나면

unity editor 메뉴에 Cinemachine이 생기고 여러 카메라들이 있지만 예제가 너무 충실한 만큼 굳이 다 보지 않고 가장 기본적인 Virtual Camera를 사용

 

Virtual Camera를 선택하면 CM vcam1이 생기고 Main Camera object에  카메라 모양이 생긴다.

(Cinemachine_VirtualCamera은 virtual camera들을 관리하기 위해 둔 빈 오브젝트)

 

Virtual Camera를 생성하면 오브젝트에 CinemachineVirtualCamera Component가 자동으로 붙고 물론 요소들은 다 중요하지만 체크해둔 부분은 필수

Follow Override는 따라갈 오브젝트를

Look At Override는 바라볼 오브젝트를

바인딩하면된다.

Body, Aim에서는 카메라의 영역을 구분하고 대상이 그 영역을 벗어났을 때 따라갈 때의 lerp값 등을 조절 가능

 

* 직 접 해보는 게 세상에서 제일 빠를 정도로 큰 설명이 필요 없다. *

[사실 세부적 설정들이 안 중요하진 않은데 막상 사용해보면 진짜 크게 만질 일이 없을 걸..]

 

음 본인의 경우는 ClearShot을 구현해보고 싶어서 Virtual Camera를 2개 둔 것임

이렇게 카메라가 벽에 가려 캐릭터가 가려질 때 다른 카메라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보여주는 간단한

 

ClearShot도 사실 영상에서도 다 설명해주시고 음 사용하는 방식이 상황에 따라 많이 갈리니까 음음

 

여러 Virtual Camera를 관리하기 위해 만든 Cinemachine_VirtualCamera에 CinemachineClearShot을 추가해서 사용하면 된다.

다만 Cinemachine Collider Component만 추가해주면 됨(Virtual Camera에..)!

 

어 쨌 든 시네머신은

Unity Main Camera + virtual camera system

CinemachineVirtualCamera가 Main camera에 있는 CinemachineBrain을 조작하여 작동

* camera의 개수가 늘어나는 게 아니라(Camera는 1개) VirtualCamera를 여러 개 두고 Main Camera를 control 하는 것이고 VirtualCamera의 개수가 많아진다고 해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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