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개념 및 분석

Unity Presets_사전 설정_자주 사용하는 거 미리미리 설정해버려

최애뎡 2021. 7. 1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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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자 Unity 버전 == 2020.3.6f1 ]

 

https://blog.unity.com/kr/technology/improve-workflows-validate-decisions-and-avoid-errors-with-presets

 

프리셋을 이용한 워크플로 개선, 디자인 검증 및 오류 방지 | Unity Blog

프리셋을 이용하면 컴포넌트, 임포터, 관리자 등 Unity의 모든 요소를 코딩 없이도 커스터마이즈할 수 있습니다. 프리셋은 개발팀의 규모와 상관없이 반복 작업을 간소화해주고 디자인 검증을 원

blog.unity.com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Presets.html

 

프리셋 - Unity 매뉴얼

프리셋을 사용하여 여러 컴포넌트와 에셋에서 프로퍼티 설정을 재사용하십시오.

docs.unity3d.com

 

Presets(프리셋)

- 여러 component, asset의 property의 설정을 .preset 파일로 저장하여 재사용

[ component, importer 등 Unity Object를 확장하는 모든 요소의 기본값을 오버라이드 할 수 있는 에셋 ]

 

Unity의 Component를 보면 위처럼 체크된 저 모양을 자주 봤을 건데 저게 다 preset을 가져오고 저장하게 해주는 것

 

Project Settings에도 Preset Manager가 있음

-> Add Default Preset을 눌러 설정하려는 component or importer의 기본값을 설정 가능

 

이런 식으로 preset을 저장

 

저장한 .preset에서 원하는 설정 미리 해두고

 

이런 식으로 바로 적용해서 사용 가능

 

.preset파일을 Hierarchy에 drag and drop 해서 바로 .preset파일의 설정을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음

[ 여러 preset을 선택 후 한 번에 drag and drop도 가능 ]

 

아까 기본 설정 언급했듯 Light를 예로 아까 만든 Light.preset을 default로 설정하면

 

이런 식으로 생성 시 기본 설정값이 들어감

 

* 이 외에도 지금 사용하고 있는 prefab에 component를 추가한다 가정할때 .preset파일을 그대로 Inspector window에 drag and drop을 해서 component를 추가(.preset의 설정값이 들어가면서) 할 수 있음

 

* preset을 적용하고 .preset파일에서 설정값을 다시 바꾼다 해서 preset을 적용한 오브젝트의 값이 바뀌는 건 아님 이점은 꼭 유의해야 함

[ preset을 지정하고 다시 preset지정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None으로 돼있는데 설정한 값을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것일 뿐이지 그 설정에 대한 값을 계속 참조해서 가지고 있는 게 아닌 거 같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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