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필자 Unity 버전 == 2020.3.6f1 ]
https://docs.unity3d.com/kr/current/Manual/Presets.html
Presets(프리셋)
- 여러 component, asset의 property의 설정을 .preset 파일로 저장하여 재사용
[ component, importer 등 Unity Object를 확장하는 모든 요소의 기본값을 오버라이드 할 수 있는 에셋 ]
Unity의 Component를 보면 위처럼 체크된 저 모양을 자주 봤을 건데 저게 다 preset을 가져오고 저장하게 해주는 것
Project Settings에도 Preset Manager가 있음
-> Add Default Preset을 눌러 설정하려는 component or importer의 기본값을 설정 가능
이런 식으로 preset을 저장
저장한 .preset에서 원하는 설정 미리 해두고
이런 식으로 바로 적용해서 사용 가능
.preset파일을 Hierarchy에 drag and drop 해서 바로 .preset파일의 설정을 가지고 있는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음
[ 여러 preset을 선택 후 한 번에 drag and drop도 가능 ]
아까 기본 설정 언급했듯 Light를 예로 아까 만든 Light.preset을 default로 설정하면
이런 식으로 생성 시 기본 설정값이 들어감
* 이 외에도 지금 사용하고 있는 prefab에 component를 추가한다 가정할때 .preset파일을 그대로 Inspector window에 drag and drop을 해서 component를 추가(.preset의 설정값이 들어가면서) 할 수 있음
* preset을 적용하고 .preset파일에서 설정값을 다시 바꾼다 해서 preset을 적용한 오브젝트의 값이 바뀌는 건 아님 이점은 꼭 유의해야 함
[ preset을 지정하고 다시 preset지정 아이콘을 클릭해보면 None으로 돼있는데 설정한 값을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것일 뿐이지 그 설정에 대한 값을 계속 참조해서 가지고 있는 게 아닌 거 같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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