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기초 예제

유니티 Raycast를 이용한 간단한 게임 만들기 Part 1 Stage 간단한 예제 유니티 기초

최애뎡 2021. 6. 8.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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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로코롬 귀여운 Player가 3개의 Box를 없애는..
그런.. 게임 .. 입니다.. 예제니까요.. 그럼요 ..

위와 같이 프로젝트를 생성한 뒤
01. Scenes, 02. Materials, 03. Prefabs, 04. Scripts 폴더를 생성하고
01. Scenes에 현재 씬을 저장해줍니다!
여기서 폴더를 이렇게 정리하는 건 나중에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함일 뿐이며
각자 정리하시는 방법에 따라 다르게 하셔도 당연 무관합니다.
먼저 게임상의 바닥과 벽들이 있는 Stage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Hierarchy 뷰에 빈 오브젝트를 2개 생성 후 각 Stage, Player이라고 해줍니다.

Stage 오브젝트 안에 3D Object인 Plane을 만들고
Plane의 Transform 중 Scale 모두 3씩 증가시켜 큰 땅을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보기가 불편하실 텐데요!

Main Camera의 Transform을 변경시켜 보기 좋게 해줍니다.

Plane에 색감을 부여하기 위해 02. Materials 폴더에 Material을 만든 뒤

자신이 원하는 색상을 지정해주고 이 Material을 Plane에 Drag and Drop! 하여 색을 줍니다.

이번엔 동서남북 모든 방향에 벽을 만들어 주기 위해
Walls라는 빈 오브젝트를 생성 후 Cube를 4개 만들어 줍니다.

Cube의 Transform을 조정하여 위와 같이 벽을 만들어주도록 합시다!
(Cube의 색을 주기 위해 새로운 Material을 만들고
4개의 큐브에 동시에 Drag and Drop! 하여 색을 주었습니다.)
여기서 4개의 Cube의 Transform 값을 설정할 때 값이 같은 부분이 있을 수가 있겠죠?
그럴 땐 Cube를 여러 개 선택하여 같은 값을 한 번에 주실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Cube가 4개가 다 선택되어있는데 Transform을 보시면
값이 같은 부분은 -이 아닌 구체적인 값이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총을 쏘아 없앨 Box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Hierarchy 뷰에 빈 오브젝트를 생성 후 이름을 Boxes라고 한 뒤 자식으로
Cube를 3개 만들고 Scale을 모두 2로 증가시켜 잘 보이게 만들어 줍니다.
(앞서 만들어 벽에 적용하였던 Material을 Box에도 적용시켜 주었습니다.)
여기서 만든 Cube(Box)의 Tag를 Box로 꼭 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첫 번째와 세 번째 Cube의 x 값을 변경하여 요로코롬 만들어주면 Stage를 완성!
여기서 Plane, Box, Wall의 크기 및 위치 색상 등은 항상 자유롭게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바로 다음 글엔 Player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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